부모교육 18-27) 자녀의 정직한 행동 키우기 > 아이키움

본문 바로가기

아이키움

부모교육 18-27) 자녀의 정직한 행동 키우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10-16 13:39 조회1,250회 댓글0건

본문

정직은 마음에 거짓이나 꾸밈이 없이 바르고 곧은 것입니다. 소크라테스는 "산다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바르게 사는 것이 중요한 문제다." 고 했습니다. 잘 살려는 의지도 중요하겠지만 바르게 살려는 의지는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신뢰하고 함께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것은 상대방이 정직하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정직하지 않은 언행은 상대방의 믿음을 저버리는 것이며, 인간관계의 기본신뢰를 파괴할 뿐 아니라 자신의 양심을 서서히 마비시키고 올바른 사리판단력을 흐리게 만드는 것입니다.

▶ 정직은 말과 행동으로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도스도에프스키는‘인생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거짓말은 말뿐 아니라 행동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가장 힘든 일입니다. 일에 정직한 것은 성실이고, 이웃에게 정직한 것은 사랑이며, 진리에 정직한 것은 정의이고, 부부간에 정직한 것은 정절이며. 신에게 정직한 것은 믿음입니다.

자기 방어로 거짓말을 합니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방패로 거짓말을 합니다. 부모님께 혼나지 않으려고 인정하고 용서를 빌기보다 거짓말을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 드러나게 됩니다. 이처럼 거짓은 종이로 만든 방패와 같아서 자신을 전혀 보호해 주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정직은 잘못을 인정하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 어렵고 두려울지라도 바르게 행동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 유혹이 있어도 올바른 말을 하려는 용기가 정직입니다. 거짓말을 하면 우리 안에 싸움이 일어나고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사실대로 말할까? 어떡하지? 등 거짓은 우리를 속박합니다. 정직은 그 모든 속박에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열쇠이므로 용기를 갖고 정직의 열쇠를 꼭 쥐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유치원소개 교육과정 원아모집

바다의별유치원 | 대표자 : 김효식원장, 박금희원장 | 인천광역시 연수구 옥련로 33(옥련동, 현대1차아파트)

TEL : 032-833-1466 | FAX : 032-833-7466

Copyright © SEASTARKIDS. All rights reserved.